깨달음에 관심있는 분들과의 소통을 위한 공간입니다. 무심선원에서 선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Posted
Filed under 초심자가이드
불법의 깨달음이 반드시 있다라는 믿음이 왜 중요하냐하면, 초심자의 경우 사실 그런게 진짜 있나 하면서 반신반의하게 됩니다. 2500여년전의 이야기가 진짜인지 아닌지 어찌 믿을 수 있는가? 사람들이 어리석어서 그런게 있다고 착각하면서 여지껏 살아온 것은 아닌가...이런 생각도 가능해집니다. 그렇게 되면 공부에의 힘이 떨어져요.
공부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 없으면 공부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과거 역사를 보면 석가모니 이후 수많은 조사 선사들이 대를 잇고 불법의 현전함을 증거하셨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자기 스스로의 체험을 통해서 불법이란게 이렇게 있는 거구나..라는 것을 깨닫는 것입니다. 그 이상 더 정확하고 분명한 증거가 무엇이겠습니까? 다만 사람들이 막연하게 생각하고 상상하는 깨달음과는 많이 달라요. 어찌보면 너무 평범하고 맛이 없어서 첨엔 많이 실망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깨달음에 대해서 어떤 생각들을 갖느냐 하면, 평범한 사람이 수행등을 통해서 깨닫게 되면 전혀 다른 차원의 세계와 소통하고 생사를 초월하며 온갖 초자연적인 힘을 얻게 되어 보통 사람들로서는 상상도 할 수없는 새로운 존재계로 진입하는 등등, 참으로 비현실적인 생각들을 많이 가지고 있게됩니다.

하지만, 이는 그저 깨달음에 대한 편견이요 고정관념이며 망상일 뿐이지요. 그런게 깨달음이라면 불교라는게 존재할 이유가 없습니다. 깨달음이란 우리 스스로의 존재의 실상을 밝히는 일일 뿐입니다. 즉,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명확한 답을 얻는 과정이에요. 물론 나는 누구다..이렇게 답이 주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하여간 깨달음에 올바로 진입하려면 많은 장애물들을 제거해야 하는데, 그 과정에 시간이 좀 걸리게 됩니다. 나중에 보면 이런 말들도 사실 맞는 말은 아닙니다만 어쩔 수 없이 이런 식으로 이야기를 풀어갑니다.

다시 한번 강조드리지만,
석가모니 부처님이 깨달은 법과 똑같은 것을 나도 깨닫겠다...라고 굳게 마음을 먹어야 합니다.
무상정등각을 이루신 부처님의 법은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적용됩니다.
법은 모두에게 동일한 법입니다.
하나의 법이지요.
그 하나를 우리 스스로의 내면에서 밝히고 드러내어 활짝 꽃피우는 과정이 바로 마음공부의 길인 것입니다.
2016/11/19 09:42 2016/11/19 09:42